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19년 3회차 8번 문제 풀이에 대한 질의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기출문제(단과)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824p 8번문제 풀이를 보면 문제에 방위계수가 주어져있지만 풀이에는 방위계수를 고려하지 않고 계산되어있습니다. 동영상 강의에도 방위계수를 계산안하던데 이문제의 경우 방위계수를 계산할필요가 없는건가요? 아니면 해야되는데 실수로 빠진건가요? 혹시 방위계수를 고려할필요가 없는 문제였다면 어떤것을 보고 방위계수를 고려할필요 없다고 판단할 수 있는건가요?17일에 시험이라 빠른답변 부탁드립니다.

1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냉방(여름)은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방위계수는 겨울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1.방위계수는 겨울철에 외부의 바람, 태양일사의 영향을 계수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방위 계수는 겨울철에 건물의 외벽, 외벽에 설치된 유리창, 출입문에만 적용하는 것이며, 내벽과 내벽에 설치된 창문 및 출입문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가끔 문제의 조건에 내벽에도 방위계수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출제자가 내 벽에도 적용하라고 했으므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내벽의 방위계수가 1.0으로 주 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럼 에도 출제자가 내벽에도 적용하라 했으므로 적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방위계수는 겨울철 북쪽이 더 춥고 서쪽과 동쪽이 그 다음 춥고, 일반적으로 남쪽은 기준이 되므로 1.0입니다.

    2.상당외기온도차는 여름철에 태양일사의 영향으로 외벽 구조체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외벽에만 적용하는 것이며 내벽은 태양일사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외벽에 설치된 유리창과 출입문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당온도차를 적 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끔 유리창에도 상당온도차를 적용하라고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 니다. 그런 경우에는 출제자가 적용하라고 한 것이므로 적용해야 합니다.

    3.차폐계수는 여름철 외벽에 설치된 유리창에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태양의 일사가 커텐 등에 의해 차폐되면 그만큼 일사량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이해하기 쉽게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