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문제 질문입니다.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문제를 풀던 중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1. PH선도에 대한 문의입니다.
아래 문제에서 3번은 수액기 아래부분이고 수액기에서 나온는 상태라면 액체상태
즉 포화액선에 작도가 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3번이 과냉각액체구역에 표기되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문제에서도 증발기 출구에서는 항상 기체일텐데 모두 건조포화 증기선에
맞춰 작성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1번 사진 참고해주세요)
2. 전면적, 코일열수에 대한 문제입니다.(2번, 3번 사진 참고해주세요)
연태껏 전면적을 구할 때 풍량에 대해 속도를 나누어 계한을 하였고 아래 3번 사진과 같이
K*F*T*N*Cw=Q 의 식으로 열수를 계산하였습니다.
하지만 2번 사진의 문제에서는 K*A*T를 통해 면적을 구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2번 사진의 문제에 풍량이 주어지고 풍속도 주어진 상태인데 전면적을 저런 방식으로 구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떤 부분을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지가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수액기에 모여있는 냉매액은 포화액 일 수도 있고 과냉각액 일 수도 있기 때문에 특별한 말이 없으면 3점은 포화액선 또는 과냉각 위치 중 어느 곳에 그려도 됩니다.
2. 증발기 출구점은 일반적으로 건조포화 증기선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도 과열증기가 될수도 있고 습포화증기 구역에 있을 수도 있지만 아무말이 없으면 일반적으로 건포화증기선에 위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K*F*T*N*Cw=Q 의 식에서 F*N = A 입니다.
2번 사진에서 구한 것은 전면적 이 아니라 전열면적입니다. 전면적은 코일의 정면면적이고 전열면적은 열전달이 되는 면적이므로 다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