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3회 2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p.141에 (2)증발기에서 증발량 구할 때 Gl=Gr(h8-h3)/(h8-h4)로 계산을 하는데 여기서 분자 부분에 h8-h3이 아니라
h3-h4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p.140 밑에 선도에서 3에서 액체+기체 상태인데 3-4는 액체로 존재하고,
3-8은 기체가 존재하니까 분자 부분이 h3-h4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건조도로도 풀 수 있다고 가르쳐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혹시 제가 건조도에 대한 이해가 잘못된건가 싶어 이 질문도 포함합니다. p.466에 5점의 건조도 구하는식을 해설과 같이 알고있는데요.
p.430에 (2)성능계수 구할 때 어떤 분이 알려주시기를 건조도로 구하면 5-6이 액냉매이니까

해서 해설의 Gl값이 나온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여기서 p.429 5점의 건도는 1-Gl 이게 이해가 되지 않는데 맞는 설명인가요? 5점의 건도x= h5-h6 / h9-h6 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건도x가 1-Gl이 되는게 가능한가요?
또 첫질문인 p.140에 Gl구할 때 건조도로 구하는 방법을 설명해주신 사진도 첨부하는데 
건조도 자체가 기체/전체 라고 가르쳐주시는데 건조도 x = h''-h / h''-h' 이렇게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저 분이 가르쳐주신 건조도식과 다른 식이 맞는데 제가 이해를 못하는 건지 제가 건조도를 건조도 x = h''-h / h''-h' 이렇게 알고 있어 이해를 못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정의를 찾아봐도 수증기 중의 증기를 표시하는 것이라고 나와있네요
질문을 두서없이 적었는데 너무 오랜시간 고민하고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이해하고 했는데 헷갈리기도 하고 많이 답답해서 질문올립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정말 혼동되는 문제입니다. 저도 강의에서 반대로 설명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공기선도에서 외기량과 환기량의 혼합점 구할 때 환기량이 많기 때문에 혼합점이 환기 쪽으로 잡아당긴다로 설명드렸듯이 3점의 혼합냉매도 같은 것입니다.
3점은 4점의 액과 8점의 증기의 혼합체 입니다.
냉매액은 h8-h3 이고 냉매증기는 h3-h4 입니다. 즉, 서로 반대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건도 x = (h3-h4)/(h8-h4) 가 되는 것입니다.
냉매액 Gl = Gr (h8-h3) / (h8-h4)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