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3회 2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p.141에 (2)증발기에서 증발량 구할 때 Gl=Gr(h8-h3)/(h8-h4)로 계산을 하는데 여기서 분자 부분에 h8-h3이 아니라

h3-h4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p.140 밑에 선도에서 3에서 액체+기체 상태인데 3-4는 액체로 존재하고,

3-8은 기체가 존재하니까 분자 부분이 h3-h4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건조도로도 풀 수 있다고 가르쳐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혹시 제가 건조도에 대한 이해가 잘못된건가 싶어 이 질문도 포함합니다.  p.466에 5점의 건조도 구하는식을 해설과 같이 알고있는데요.

p.430에 (2)성능계수 구할 때 어떤 분이 알려주시기를 건조도로 구하면 5-6이 액냉매이니까

해서 해설의 Gl값이 나온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여기서 p.429 5점의 건도는 1-Gl 이게 이해가 되지 않는데 맞는 설명인가요? 5점의 건도x= h5-h6 / h9-h6 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건도x가 1-Gl이 되는게 가능한가요? 

또 첫질문인 p.140에 Gl구할 때 건조도로 구하는 방법을 설명해주신 사진도 첨부하는데

건조도 자체가 기체/전체 라고 가르쳐주시는데 건조도 x = h''-h / h''-h' 이렇게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저 분이 가르쳐주신 건조도식과 다른 식이 맞는데 제가 이해를 못하는 건지 제가 건조도를 건조도 x = h''-h / h''-h' 이렇게 알고 있어 이해를 못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정의를 찾아봐도 수증기 중의 증기를 표시하는 것이라고 나와있네요

질문을 두서없이 적었는데 너무 오랜시간 고민하고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이해하고 했는데 헷갈리기도 하고 많이 답답해서 질문올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정말 혼동되는 문제입니다. 저도 강의에서 반대로 설명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공기선도에서  외기량과 환기량의 혼합점 구할 때  환기량이 많기 때문에 혼합점이 환기 쪽으로 잡아당긴다로 설명드렸듯이  3점의 혼합냉매도 같은 것입니다.

    3점은 4점의 액과  8점의 증기의 혼합체 입니다.

    냉매액은 h8-h3 이고  냉매증기는 h3-h4 입니다.  즉, 서로 반대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건도 x = (h3-h4)/(h8-h4)  가 되는 것입니다.

               냉매액 Gl = Gr (h8-h3) / (h8-h4)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