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출가스의 실제 엔탈피와 이론 엔탈피
-
과정명:2011년 5월 1일 문제 6번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토출가스 (냉매) 의 엔탈피 h2=162.3 으로 주어져있고
압축효율이 주어져있어서 m(dh)에 압축효율과 기계효율을 나누어줬는데 그렇다면 주어진 h2가 이론엔탈피라는 결론이됩니다. 표에 냉매의 엔탈피 라고 주어진값이 실제가 아니라 이론엔탈피가 왜 주어지는건지
실제 엔탈피를 주어야 맞는 문제가 아닌가요? 아니면 문제에 (h2는 이론엔탈피이다) 라는 표시라도 있어야 정확하지 않을까 해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압축기 토출측 엔틸피를 압축효율이 감안된 실제 엔탈피 값이 주어지면 좋겠지만 압축기 마다 압축효율이 달라서 모든 압축기에 대하여 토출축 엔탈피를 주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압축효율이 주어지면 실제 엔탈피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엔탈피값을 주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 말이 없으면 압축기 토출측 엔탈피는 이론 엔탈피(단열압축에 의한 엔탈피)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