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량 방위계수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1.만약 문제에 유리창 일사량과 방위계수가 주어졌다면, 일사부하를 계산할 때 방위계수도 곱해야 하나요?

2. 겨울철이라면 차폐계수가 주어져도 유리창 일사량을 구할 때 차폐계수를 안 곱하는 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일사량에 의한 부하는 여름철 냉방부하이므러 방위계수와 관계가 없습니다.

    2.겨울철에는 유리창 일사량에 의한 부하가 없습니다. 겨울철 유리창 일사량은 오히려  + 알파입니다

     차폐계수는 여름철 일사부하를 계산할 때 적용하는 것이므로 겨울철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정리합니다.

    1.방위계수 : 겨울철에만 외벽, 외벽에 설치된 유리창 에 적용합니다. 내벽은 외기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여름철에 냉방부하 계산할 때는 적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2.상당당온도차 : 여름철에만 외벽에 적용합니다. 유리창은 얇아서 적용하지 않습니다. 내벽은 내부에 있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유리창과 내벽의 상당온도차가 문제에서 주어지면 적용해야 합니다. 겨울철에 난방부하 계산 할 때는 적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3.차폐계수 ; 여름철에 유리창의 일사량을 구할 때 만 적용합니다. 실내외 온도차에 의한 유리창의 관류열량을 구할 때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겨울철에 난방부하 계산할 때는 적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