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덕트 문제 질문드립니다.

2020 통합 실기 복원 문제가 다른출판사에 올라와서 풀어보고 있는데, 이중덕트 유형은 처음보는 거이여서 풀다보니 막히더라구요.
2번문제를 나름대로 풀어봣는데, 제가 푼 답과 정답이 상이하더라구요.
제가 푼 방법대로 풀면 틀리는지 궁금합니다.
1) 혼합공기온도는 27.25 C 엔탈피는 60.5Kj/Kg이 나왔습니다.(이건 답과 일치)
2) 이 문제를 풀때 주어진 실 현열부하를 통해서, 취출공기 온도를 구했습니다.
이때 취출공기 온도가 혼합상자에서 나오는 공기 온도와 같다고 보고 문제를 풀었는데, 그게 위에 제가 샤프로 적어놓은 2번 식입니다.
냉각코일을 지난 공기를 x로 두고 총 공기순환량 7200에서 x만큼을 뺀 값을 가열 코일 통과 공기량으로 보았습니다.
이 때 두 공기의 비율만큼 혼합상자에서 혼합된다면, 혼합공기의 토출온도(취출공기온도)와 같다라고 방정식을 놓고 풀어봤는데, 답이 다르더군요.
이 때, 제가 가정한 혼합공기온도와 취출공기 온도가 같다라고 놓은 가정은 틀린 가정인가요?
풀이식에서 어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에 올려주신 풀이가 맞는데요...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위 문제에 추가 질문 드립니다.
냉각코일 통과공기량은 구하는 답에서 전풍량(7,200hg/h)은 급기팬에서 나오는 량이고 이 량이 냉각코일과 가열코일로 나누어지는 것이므로 위 질문자 수기 답변 (2)에서 17.25 아닌 27.25 부터 계산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럴경우 냉각코일 통과(27.25 → 13)량은 1,500kg/h 이고 가열코일 통과(27.25 → 31)량은 5,700kg/hr 이 되며, 각각의 온도 변화와로 비례가 맞는(dT가 큰 쪽이 적은 량)것 같습니다만…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이문제에 대한 풀이는 2025년 실기교재 965~967p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최초 질문자가 올린 온도도 17.25가 아닌 27.25도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