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면적 전열면적 단어가 헷갈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지난번 전면면적으로 질문했던 수강생입니다.
1. 158페이지, 285페이지 풀이를 보면 F가 모두 전면면적으로 되어있고 풍량을 풍속으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문제지에 풀이로 작성하신 전면면적은 전열작용을 하는 면적을 뜻하는 것인가요?
단어가 헷갈립니다. 전면적, 정면적, 전면면적 무슨차이 인지요??
실기책 74페이지는 F를 코일의 정면면적이라 작성하셨습니다.... 차이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K의 명칭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어떤 풀이는 열관류율, 어떤 문제는 열통과율 각기 다른 명칭을 사용하는데 어떤 상황일 때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지가
궁금합니다.
3. 772페이지 문제와 같이 관의 관벽두께가 주어지면 내경 외경을 도출할 수 있고 이 결과값으로 표면적비를 계산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열관류율(열통과율?) 계산 시 표면적비를 계산하여 곱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론 수업에서 원통형태 열전달의 경우 내표면, 외표면 기준으로 해서 구하는데 이 내용이 헷갈립니다.
표면적비는 주어질 경우만 곱하면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질문에 올리시기를 "단어가 헷갈립니다. 전면적, 정면적, 전면면적 무슨차이 인지요??" 라고 학셨는데요
전면적, 정면적 이라는 용어는 정확한 용어가 아닙니다.
전면면적 = 정면면적 으로 표현하는 것이 정확한 용어 입니다. 즉 전면면적 = 정면면적 입니다.
문제지에 풀이로 작성하신 전면면적은 전열작용을 하는 면적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용어 그대로 정면면적 입니다.
풍량을 구할 때 적용하는 면적 입니다. 전열작용을 하는 전열면적이 되려면 F x N(열수) 이 되어야 합니다.
2. 열관류율 과 열통과율은 같은 용어 입니다.
3. 772페이지 문제에서 내경 외경을 도출할 수 없어서 평판 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만약 내, 외경을 토출 할 수 있다면 원통 열전달식을 적용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입니다. 따라서 동관에 휜이 부착되어 있지 않은 순수 동관으로만 이루어진 것이면 원통 열전달식을 적용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지금까지 그런 문제는 출제된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