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손실 마찰손실 관련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

2009년 9 월 문제 1에서  A-F 구간의 압력손실에서는   직관 +곡관 + 배기구의 압력손실까지 합산해주엇는데

2010년 4 월 문제1에서는 Z-F 구간의 마찰손실 구할시 왜 직관 +곡관만 하엿는지 취출구 저항과 댐퍼는 왜 포함안시키는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전체 문제를 보고 판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2009년 9 월 문제 1에서는 A-F 사이의 압력손실을 구하라고 되어있어서 배관의 마찰손실 + 배기구의 압력손실로 구한 것이며, 또한  조건으로  주어진  배기구의 압력손실을  별도를 적용할 곳이 없는 것으로 볼때  A-F 사이의 마찰손실에 배기구의 압력손실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2010년 4 월 문제1에서는 Z-F 구간의 압력손실이 아닌 마찰손실을  구하라고 되어있고, 송풍기정압 구할 때 댐퍼 및 취출구저항을 적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직관 +곡관의 마찰손실만 구한 것입니다.

     따라서   압력손실 =  마찰손실 + 저항손실 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