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7.4 2회차 2번 문제의 보일러 효율 질문입니다.
강사님 , 매번 성의껏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강생들도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2010.7.4 (2회차) 2번문제에서
보일려 효율을 구하는데 이해가 부족했습니다.
효율은 당연히, 출력 에너지 나누기 입력 에너지입니다.
그런데, 배관손실열량이 분자 (출력 에너지) 항목에 들어가는 것이 맞는지요?
예를 들어서, 배관 손실율이 더 커진다면 문제에서의 효율공식도 분자가 커져서
효율이 올라가는 모순이 아닌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분모항에 효율을 적용하는게 맞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효율 계산식에서 분모항만 얘기 하자면 12.5 x 8000 / (1-0.25) 이런 식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보일러 효율의 입력 에너지는 버너에서 연소하는 연소 열량이고 즉 버너에 공급되는 연료량 x 연료의 발열량 이고,
출력에너지는 보일러가 내는 열량(방열기 열량+배관손실 등등) 입니다.
따라서 배관손실열량도 보일러가 내는 열량이므로 출력에 해당하므로 분자 항목에 들어가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