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장치내 상태변화

강의 듣다가 궁금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가열은 가습과 함께,냉각은 감습과 함께 일어 난다고 강의중에 말씀하셨는데 공조장치내 상태변화 파트에서 가열은 평행하게 (가습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가지만 냉각일땐 기울기를 가지고이동(감습이 되는)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공조장치내 상태변화 파트에서 왜 가열기에선 가습이 되지 읺고 냉각기에선 감습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가정에 중요한 일이 있어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1.가열은 말 그래로 열을 가하는 것입니다.  만약 가습이 되려면 수분(물,증기))을 공급해야 하는데 가열하는 과정에서는 수분(물,증기))을 공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분을 공급하지 않으므로 평행하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가열과정에서 수분을 공급하려면 가습기를 설치하여 가열한 후에 가습기로 가습하게 됩니다.

    2. 냉각하는 과정에서는 공기중의 수분이  냉각코일을 통과하면서 차가운 냉각기 표면에 접촉하여 결로가 되면서 공기중의 수분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절대습도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냉각기 표면온도가  통과하는 공기의 결로점 온도보다 더 낮지 않은 경우에는냉각기 표면에서 결로가 발생하지 않아서  냉각과정 이지만 절대습도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평행하게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참고 597p 냉각과정)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