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2회차 7번 jch960119 2020년 10월 20일 04:03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사실기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7번문제에서 절대습도와 엔탈피를 구할때 L/G 와 q/G 를 이용해서 푸는데, G 량은 기존 공기량 10000kg/h과 포화증기 60kg/h를 더한값인 10060kg/h 가 되야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0월 23일 03:38 (편집된 시간 2020년 10월 23일 03:5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공기조화 계산에서는 모두 건공기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지는 공기량을 모두 건공기량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습이 이루어 진 후에도 건공기량 만으로 계산합니다. 질문하신대로 10060kg/h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계산의 모든 기준은 건공기량을 기준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이 신판공기조화 핸드북14p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공기조화 계산에서는 모두 건공기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지는 공기량을 모두 건공기량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습이 이루어 진 후에도 건공기량 만으로 계산합니다. 질문하신대로 10060kg/h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계산의 모든 기준은 건공기량을 기준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이 신판공기조화 핸드북14p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