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엔 튜브식 브라인 냉각기 질문입니다.
p.297(si버전) 입니다.
오염계수 주어 질시 사진과 같이 공식 적용하면 될까요? 윗 공식이 이론 책의 외표면적 기준 열통과율 공식이고, 아래가 오염계수 주어질 시 공식으로 유도 해봤습니다. 기출문제 보면 내외표면적비가 실내 열통과율에만 곱해지는 게 아니라 오염계수, 열전도율에도 곱해지는 것이어서 공식 유도하는데 어려워 질문 남깁니다. 책에서는 열전도율이 0으로 취급하여 없어졌지만 왜 내외표면적비를 곱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교재에도 설명되어 있지만 원통의 열전달식을 이용하여 푼 것이 아닙니다.
2.냉각핀이 붙어있는 얇은 판을 원통모양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평판의 열전달 식을 이용하여 푼 것입니다.
3.열전도율 ℓ/λ에서 ℓ이 얇은 판의 두께 이고, 오염계수 f는 브라인이 흐르는 내부의 오염계수이기 때문에
내외표면적비를 열전도율 ℓ/λ 과 오염계수 f에 모두 곱해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