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년 7월 7번 질문입니다. sk303371 2020년 10월 27일 05:55 공유 이러한 문제들이 나왔을때 대향류인지 평행류인지 문제에 주어지지 않았으면 대향류로 두고 풀면 되는건가요??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0월 27일 13:06 (편집된 시간 2020년 10월 27일 13:0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열교환의 경우 대향류가 효율이 좋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대향류로 제작을 합니다. 따라서 아무 말이 없으면 대향류로 계산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의 경우는 증기의 잠열을 이용하는 열교환기 이므로 증기의 온도는 103도로 일정하기 때문에 대향류로 계산하든지 평행류로 계산하든지 결과 값은 똑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열교환의 경우 대향류가 효율이 좋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대향류로 제작을 합니다. 따라서 아무 말이 없으면 대향류로 계산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의 경우는 증기의 잠열을 이용하는 열교환기 이므로 증기의 온도는 103도로 일정하기 때문에 대향류로 계산하든지 평행류로 계산하든지 결과 값은 똑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