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시험 전반적인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교수님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실기시험 게산과정에서 오차에 대한 질문을 하고싶습니다.
1. 답을 적을때 문제에서 정확한 계산기준이 없을 경우 무조건 소수점 아래 두번째까지 반올림하여서 답을 적어야하나요?
2. 계산과정에서 과정 중간에 필요한 값을 계산하여 구하고 그값을 이용하여 최종답을 구하는 문제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중간에 계산하여 구한 값이 예를 들어서 13.012832...식의 무한소수가 나오면 '13.01'의 값을 이용해서 최종답까지 계산하는 풀이과정이 대부분이더라구요. 저는 오차를 최대한 줄이기위해서 '13.01283'의 값을 끌어다가 최종답을 도출합니다. 이렇게 계산하다보니 제가구한 최종답과 풀이과정에서의 최종답 값이 미세하게 차이가 나는데, 이럴경우 채점자는 두개다 맞는 답으로 처리를 하나요?
3. 습공기선도를 작도하여 푸는 문제에 대한 질문입니다. 선도에서 작도한 값을 눈으로 어림짐작하여 읽고 이를 계산에 이용할때 실제의 정확한 값과 차이가 나지않습니까? 이런경우에는 채점자가 어떤자세로 채점을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답을 적을 때 아무런 기준이 없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에 아무런 기준이 없다면 소수점 자리로 인해 오답처리하는 것은 부당한 것입니다. 꼭 둘째 자리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준이 없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2 계산과정에서 반올림으로 인한 오차는 감안하여 채점한다고 합니다.
3. 선도를 읽는 것은 사람마다 오차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정도의 오차는 채점관 감안하여 정답처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