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4월 9번 질문입니다.

해설에 주어진 펌프 및 배관손실부하에서 5%와 응축열량 구할시 증발열량의 1.2배에서 5%와 1.2배는 문제에 주어지지 않아도 저 두값을 사용해야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배관손실부하는 외부와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단열을 철저히 하면 방지할 수 있지만 펌프에 의한 열량은 냉수에 전달되므로 냉동기 증발열량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5%를 가산하면서 펌프및 배관의 손실열량이라고 표시하면 채점관이 틀렸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문제에서 펌프 및 배관손실을 무시한다고 하면 포함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이 문제의 주어진 조건으로는 응축기열량을 계산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즉, 응축기열량= 증발기열량 x 1.2 를 사용하여 응축기 열량을 산출할 수 밖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교재의 참고에 설명드린대로  펌프및 배관손실은 5% 라는 표현과 응축기열량은 증발기열량의 1.2배라는 표현이 누락되었거나 복원과정에서 빠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