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1급 공통매입세액 정산 재계산
-
과정명: 전산세무1급
-
강사명: 유슬기
1.공통매입세액 정산 계산에서
책에있는
가산(공제)세액= 총공통매입세액*(1-확정과세기간 면세공급가액/확정과세기간총공급가액)-이미공제한 세액
강의중에 설명하신
매입세액*(면세/총공급가액)-기불공제매입세액
이면 책에 적혀있는 내용은 추가적으로 공제할 세액을 구하는 것이고
강의 중에 설명한 내용은 가산세액을 구하는 공식인가요?
2.책에 공통매입세액 재계산에서
가산(공제)세액= 해당재화의 매입세액*(1-0.05*경과된 과세기간의수)-면세공급가액 증감비율이라고 되어있는데
왜- 면세공급가액증감 비율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면세공급가액의 증감비율을 곱해줘야 맞는 식아닌가요?
0
댓글
1.
책에 있는 공식대로 계산을 해야 하는데
다만, 의미를 정리하면 공통매입세액에 대해 전체 공급가액 중 면세공급가액에 해당 하는 부분이
불공제 되는 부분이며 확정에는 이 계산식에 안분계산을 통해 이미 불공제된 (기불공제) 세액을 차감하면 된다는
것 입니다.
2. 이 부분은 저도 강의하면서 발견 못 한 부분인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은 프로그램 식에도 나와 있듯
가산또는 공제세액 = 매입세액 X (1-체감률 X 경과된 과세기간) X 증감된 면세비율
아마도 이 부분이 앞에 이미 불공제 매입세액을 빼는 공식을 가지고 수정을 하는
과정에서 마이너스(-) 표기를 곱하기(X)로 수정해야 하는데 빼먹은 듯 합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