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4월시행 문제 5, 16년 6월시행 문제 3 질문드립니다.(송풍기 전압 및 압력손실)

1) 16년 4월시행 문제 5의 (2)번에서 송풍기 전압을 구하는 과정에대한 질문입니다. 전압을 구할때 취출구는 3개이지만 취출구손실을 한번만 더해서 계산하는 이유가 가장 먼곳까지 송풍하기위한 압력을 구하기때문인가요?

 

2) 16년 6월시행 문제 3의 (4)번에서 압력손실을 구할때, 직관길이+국부저항+배기구압력손실 해서 A-F사이 압력손실을 구하셨는데요.

근데 문제의 4번지문에서 '배기구의 총 압력손실은 3mmAq로 한다.'라고 되어있으니까 배기구가 총8개라서 배기구 개당 0.375mmAq의 압력손실이고, 0.375의 값을 A-F사이 압력손실을 구하는데 이용해야하는것이 아닌가요?

 

제가 질문한 두가지 문제에서 첫 번째는 송풍기 전압을 구할때 취출구 한개의 압력손실을 더했고, 두 번째 문제에서는 배기구 전체의 압력손실을 더했습니다. 뭐가 맞는건지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압력강하(마찰손실)는 가장 압력강하(마찰손실)가 큰 경ㅏ로에 대하여 구하면 그 보다 압력강하가 작은 경로에 대하여도 송풍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긴경로(압력강하가 가장 큰 경로)에 대하여 계산을 하는 것입니다.

    2. 16년 4월시행 문제 5의 경로는   A-B-C-D-E-I 경로, A-B-C-D-E-F-J 경로, A-B-C-D-E-F-G-H경로 가 있습니다. 여기서 압력강하가 가장큰 경로는  A-B-C-D-E-F-G-H경로이기 때문에 이 경로에 대하여 압력강하를 구하면 됩니다.  이 경로에서 취출구는 H 한 개 뿐입니다. 그래서 1개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3. 16년 6월시행 문제 3의 조건 (4)번에서 배기구의 총 압력손실은 3mmAq 라는 표현이 혼동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배기구의 압력손실이 5mmAq 인 것을 감안하면 조건 (4)번의 총 압력손실 3mmAq 라는 것은 배기구 1개의 압력손실이 3mmAq 라고  판단됩니다.  

    만약  총 압력손실 3mmAq 를 배기구 8개로 나눈다면 0.375mmAq가 되는데 이 값은 터무니 없이 작은 값 입니다.  그리고 지금 까지 전체배기구의 합계 압력손실을 배기구의 압력손실로 주어진 문제를 보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여려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3mmAq 는 배기구 1개의 압력손실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또 하나 생각해 볼것은  덕트의 마찰손실과 배기구의 마찰손실은  전압기준입니다.  따라서 전압손실을 총 압력손실이라고 표현 했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