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25일 강의자료 기출문제입니다.
1. 사진과 같이 건포화증기선은 공학단위 p.465 문제 4의 2번 건조도 구할 때 사용되던데 여기서 건포화증기의 위치가 1번지점 전(교재 p.465)에 위치했고, 이 자료에서는 1번지점 뒤에 있었습니다. 교재는 h’값이 주어져 위치를 알겠으나 이 자료는 증발기출구 이후에 건조도선이 왜 위치하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2. Ph선도가 이해가 안됩니다. 계통도를 보면 5번을 지나 증발후 6번에서 열교환을 거치면 ph선도에서 1번 지점 전에 6과7번 지점이 있고, 열교환지점 6,7 이후 1번 지점 압축기 흡입지점이 되야 하지않나 의문심과 이해가되지 않아 글을 남깁니다.
- 과정명:
- 강사명: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문제를 풀기 전에 문제을 정확히 파악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을 잘 읽어 보시면 " 습포화 상태의 증기가 압축기에 흡입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압축기 흡입 증기의 상태가 습포화 증기상태 라른 것입니다.
2. 질문에 증발기 출구점 이후에 건조도 선( 정확한 명칭은 건포화 증기선)이 위치한다고 하셨는데 이 문제에서 증발기 출구점은 6점입니다. 따라서 증발기 출구점 이전에 건조도 선(정확한 명칭은 건포화 증기선)이 위치하는 것입니다.
3.장치도의 순서에 따라서 증발기 출구 점은 6점이 되고, 열교환을 거치면 7점이 되고, 이 7점의 냉매가 8점의 냉매와 혼합되어 다시 1점으로 가는 것입니다. 즉, 냉매의 상태가 가열되었다가 8점의 냉매와 혼합되면서 1점으로 냉각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