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22일 시행 각구간별 유량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수고많으십니다.

2007년 4월 22일 시행된 실기문제 4번의 (2) 각 구간의 유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질문드립니다.

K-L구간의 유량은 (4800+(3600*3)+4200) 이 되어야 하는것 아닌가요? 인강 설명에서도 동일하게 설명하셨는데 실제 책에는 1500 즉 I(4800)이 빠져 있습니다.

K-L 구간이면 I(4800)에서 환수되는 구간도 포함이 되는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이해해야 되는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L-M구간도 동일한 질문으로 왼쪽 전체용량(19800kcal/h) + 오른쪽 I(4800kcal/h) 도 포함해서 24600이 되어야 하는게 아닌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혼동하는 것은  L점으로 들어오는 환수량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K-L 구간의 유량 이라 함은 K-L 구간 전체배관에 걸처 흐르는 유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L점으로 들어오는  방열기 Ⅰ의  4800kcal/h에 해당하는 환수량은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즉, K-L 구간이라 함은  K점에서 시작하여 L점 까지 사이의 환수관 배관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K-L구간 전체에 걸처 흐르는  환수 유량은 (3600*3)+4200) 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L-M구간은 L점에서 시작하여 M점까지 사이의 환수관 배관을 의미 합니다. 따라서 L-M구간 전체에 걸처 흐르는  환수 유량은 4800+ (3600*3)+4200 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