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 1급 70p 2번 문제 문의

 

 

  • 과정명: 2020 전산세무 1급 종합(필기+실기+기출) [자막]

  • 강사명: 유슬기 강사님

똑같은 문제 2개의 문의가 있어 읽어본 후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문의드립니다.

1. 전산세무 1급 재무회계편 70p 2번 문제의 표에서 표기된 내용만 있을 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작성 시 I. 미처분이익잉여금 + II. 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 - III.이익잉여금처분액 = IV.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이 맞는지, 맞다면 IV.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은 470,000,000 이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2. 강의에서 사업확장적립금을 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으로 다시 가져왔다고 말씀하셨는데

처분예정일이 2021.02.25이므로 2020.12.31까지 재무상태표 상 사업확장적립금 잔액은 30,000,000으로 변동이 없고

회계처리없이 잠깐 이익잉여금을 늘리는 목적으로 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에 보내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내에서만 임의로 끌어쓴다는 개념(?)인지 확인부탁드립니다.

ex) 임의적립금 3(사업확장적립금 2, 감채적립금 1)이 있는데 잠깐 이익잉여금 증가 목적으로

      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에 사업확장적립금 2를 보낸다는 것인지 확인부탁드립니다.

 

3. 2021.02.25 처분예정일에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에 나타난 게 어떤 변화도 없이 그대로 이루어진다면 회계처리는

이월이익잉여금 14,000,000   /   이익준비금 10,000,000

                                              /    현금 100,000,000

                                             /     사업확장적립금 30,000,000

이 맞는지, 그리고 이월이익잉여금 14,000,000 차감되는 게 580,000,000에서 차감되는 것이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1. 책에 있는 내용을 전기분 잉여금 처분계산서에 넣어 보시면 더 재미있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2.

    사업확장적립금 적립 시 

    (차)이월이익잉여금  2   (대)사업확장적립금 2

    다시 이입시 

    (차)사업확장적립금 2   (대)이월이익잉여금 2

    이렇게 생각해야 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회계에서는 회계처리 없이 임시로 가져오는 개념은 거의 없습니다. 

    반드시 회계처리를 통해서만 이동해 온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확장적립금이 +2 되고 처분할 수 있는 미처분이익잉여금(또는 이월이익잉여금)은 -2 되었다가 

    나중에 사업확장에 해당 적립금이 사용되지 않거나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면

    다시 사업확장적립금을 -2 줄이고 미처분이익잉여금(또는 이월이익잉여금) +2 상태로 둬서 

    다른 곳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생각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3. 네 그렇습니다. 

    580,000,000 - 140,000,000원 = 440,000,000원이 됩니다. 

    유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