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8년 1회 기출문제풀이 [1-2번] 2번문제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2018 1회 2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1. 부하계산에서 문을 통한 부하는 서쪽 방위계수와 남쪽문 방위계수가 다르니,

서쪽문 방위계수 k=1.05, 남쪽문 방위계수 k=1.0를 따로 고려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풀이에는 둘다 k=1.0으로 넣고 *2를 하셨습니다.

 

2. 벽체를 통한 부하에서

서쪽 및 남쪽내벽에서 단면적 A를 구할 때 왜 (8*2.5-1.5*2) 에서 (8*3-1.5*2)가 아닌가요?

벽체를 통한 부하 동쪽 및 북쪽 외벽 풀이할 때는 층고(3)을 곱했는데, 왜 내벽에서는 천장고(2.5)를 곱하죠?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방위계수 1.1은 북쪽외벽, 북쪽외벽의 창, 북쪽외벽의 문 에 적용하라는 의미입니다.

    2.방위계수 1.0은 남쪽외벽, 남쪽외벽의 창, 남쪽외벽의 문, 그리고 내벽 에 적용하라는 의미입니다.

    3.방위계수 1.05는 동쪽외벽, 서쪽외벽, 동쪽외벽의 창, 서쪽외벽의 창, 동쪽외벽의 문, 서쪽외벽의 문에 적용하라는 의미입니다.

    4.내벽 및 내벽에 설치된 문과 창은 외기와 태양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원래는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1.0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적용한 것이며  1.0으로 주어진 것은 적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의미 입니다.

    그리고 내벽에 설치된 출입문, 창문도 방위와 관계없이 내벽 방위계수를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문이 설치된 방위와 관계없이 내벽방위계수 .1.0을 적용해야 합니다.

    문제를 친절하게 출제한다는 것이 오히려 수험생에게 혼란만 준 꼴이 된 것입니다.

    5.내벽의 열전달을 계산할 때 벽면적 계산은 천정고로 합니다.  이유를 설명한 책은 아직 보지 못했으며,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면 천정속에서의 열전달이 미미하다고 생각 하기 때문이라고 추정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