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년도 2회 2번문제 질문있습니다. PAGE.243

2번문제 소문제 5번 공기재열기 온수량을 구할때 

 

냉각은 Q=G(공기) x 엔탈피변화량=G(냉수) x c(냉수) x 냉수온도차

가열은 Q=G(공기) x c(공기) x 공기온도차=G(온수) x c(온수) x 온수온도차로 알고있어서

 

재열은 25000 x 0.24 x (20-16)=G x 1 x 5 로 문제를 풀어  온수량은 4800kg/h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해설에서는 Q =  G(공기) x 엔탈피차 = G(온수) x c(온수) x 온수온도차 로 나와있더라구요. 이부분이 이해가 되질않아요.

가열은 위에 쓴것처럼  Q=G(공기) x c(공기) x 공기온도차=G(온수) x c(온수) x 온수온도차 이식으로 알고 있었는데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공식을 무조건 외우면 안됩니다. 

    엔탈피 차로 열량을 구하면 전열량이 됩니다.

    공기 가열의 경우는 잠열량은 없고 현열량만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가열량은  전열량이면서 현열량 이 되는 것입니다.

    기호로 표현하면 Q =  G(공기) x 엔탈피차 = G(공기) x Cp(공기) x 공기온도차  입니다.

    즉 가열의 경우는 엔탈피차로 구한 값과 온도차로 구한 값이 같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Q =  G(공기) x 엔탈피차 = G(공기) x Cp(공기) x 공기온도차 라고 하면 공기재열기 온수량을 구할때 엔탈피 식을 사용했을 때와 공기온도차를 사용했을때의 온수량은 같은 값이 나와야 하지 않나요?

    Q =  G(공기) x 엔탈피차= G(온수) x c(온수) x 온수온도차 일때 온수의 유량과

    Q = G(공기) x Cp(공기) x 공기온도차 = G(온수) x c(온수) x 온수온도차 일때 온수의 유량이 다르게 나와서 문의드립니다.

    0
  • 답변드립니다.

    1.댓글형식으로 추가 질문을 주시면 제가 보지 못하여 답변을 드리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만약에 주어진 엔탈피 값과 온도값이 소수점 까지 정확하다면 어떤것으로 구해도 온수량은 같아야 하지만

    엔탈피 값과 온도값이 소수점 까지 정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재 풀이에서도 엔탈피와 온도로 구한 것을 수록해 놓았습니다.

    엔탈피로 구할 때 유량= 5000kg/h  

    온도로 구할 때 유량 = 4800kg/h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