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2회 기출문제 3번 - 곡부저항산출식 "단위계산"

 

 

  • 과정명: 공조냉동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2005년 2회 기출문제 3번-(2)송풍기정압 구할 때  곡부저항 산출값의 단위가 kg/m2(mmAq)이라고 하셨는데

단위계산식을 부탁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Aq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Aqua)의 약자 입니다.  따라서 2000mmAq = 물의 높이(수두)가 2000mm 라는 것입니다.

    단위를 환산해 보겠습니다.

    물의 비중량 r = 1000kgf/m3 이므로, 수두(양정)이 2000mmAq 라면

    압력 P = r H = 1000kgf/m3 x 2000mm = 1000kgf/m3 x 2m = 2000kgf/m2 이 됩니다.

    그러니까 정리하면 2000mmAq = 2000kgf/m2 가 되는 것입니다.

    즉, 1 mmAq = 1 kgf/m2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안녕하세요?

    제가 질문드린건 기출 2005년 7.10.시행 

    문제3번의 해설서에서 곡부저항산출식

    즉, Ra = 0.82 x (10 x10 / 2 x 9.8) = 4.183 mmAq인데

     단위 mmAq가 어떻게 유도됐는지를 거듭 여쭤 봅니다.

    감사 합니다.

    0
  • 답변드립니다.

    1. 댓글 형식으로 재 질문을 올리시면 질문자가 많아 제가 보지 못하여 답변을 드릴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새로운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이 문제의 교재 참고에 설명을 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곡관저항의 식 R= ( ζ  x V² / 2g )  x γ(감마)  입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R= ζ  x V² / 2g  식으로 구하라고 되어있어서  R= ζ  x V² / 2g  식으로 구한 것입니다.

    당연히 R의 단위도 주어지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mmAq로 한 것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식에는  비중량 감마가 포함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단위환산 : [ (m²/s²) / (m/s²) ] x kgf/m³ = kgf/m² = mmAq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