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2회 기출문제 3번 - 곡부저항산출식 "단위계산" yhkim2214 2020년 11월 03일 06:21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실기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2005년 2회 기출문제 3번-(2)송풍기정압 구할 때 곡부저항 산출값의 단위가 kg/m2(mmAq)이라고 하셨는데 단위계산식을 부탁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04일 08:2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Aq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Aqua)의 약자 입니다. 따라서 2000mmAq = 물의 높이(수두)가 2000mm 라는 것입니다. 단위를 환산해 보겠습니다. 물의 비중량 r = 1000kgf/m3 이므로, 수두(양정)이 2000mmAq 라면 압력 P = r H = 1000kgf/m3 x 2000mm = 1000kgf/m3 x 2m = 2000kgf/m2 이 됩니다. 그러니까 정리하면 2000mmAq = 2000kgf/m2 가 되는 것입니다. 즉, 1 mmAq = 1 kgf/m2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yhkim2214 2020년 11월 04일 10:05 안녕하세요? 제가 질문드린건 기출 2005년 7.10.시행 문제3번의 해설서에서 곡부저항산출식 즉, Ra = 0.82 x (10 x10 / 2 x 9.8) = 4.183 mmAq인데 단위 mmAq가 어떻게 유도됐는지를 거듭 여쭤 봅니다. 감사 합니다. 0 imjaeki 2020년 11월 06일 11:54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1. 댓글 형식으로 재 질문을 올리시면 질문자가 많아 제가 보지 못하여 답변을 드릴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새로운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이 문제의 교재 참고에 설명을 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곡관저항의 식 R= ( ζ x V² / 2g ) x γ(감마) 입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R= ζ x V² / 2g 식으로 구하라고 되어있어서 R= ζ x V² / 2g 식으로 구한 것입니다. 당연히 R의 단위도 주어지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mmAq로 한 것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식에는 비중량 감마가 포함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단위환산 : [ (m²/s²) / (m/s²) ] x kgf/m³ = kgf/m² = mmAq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Aq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Aqua)의 약자 입니다. 따라서 2000mmAq = 물의 높이(수두)가 2000mm 라는 것입니다.
단위를 환산해 보겠습니다.
물의 비중량 r = 1000kgf/m3 이므로, 수두(양정)이 2000mmAq 라면
압력 P = r H = 1000kgf/m3 x 2000mm = 1000kgf/m3 x 2m = 2000kgf/m2 이 됩니다.
그러니까 정리하면 2000mmAq = 2000kgf/m2 가 되는 것입니다.
즉, 1 mmAq = 1 kgf/m2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안녕하세요?
제가 질문드린건 기출 2005년 7.10.시행
문제3번의 해설서에서 곡부저항산출식
즉, Ra = 0.82 x (10 x10 / 2 x 9.8) = 4.183 mmAq인데
단위 mmAq가 어떻게 유도됐는지를 거듭 여쭤 봅니다.
감사 합니다.
답변드립니다.
1. 댓글 형식으로 재 질문을 올리시면 질문자가 많아 제가 보지 못하여 답변을 드릴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새로운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이 문제의 교재 참고에 설명을 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곡관저항의 식 R= ( ζ x V² / 2g ) x γ(감마) 입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R= ζ x V² / 2g 식으로 구하라고 되어있어서 R= ζ x V² / 2g 식으로 구한 것입니다.
당연히 R의 단위도 주어지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mmAq로 한 것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식에는 비중량 감마가 포함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단위환산 : [ (m²/s²) / (m/s²) ] x kgf/m³ = kgf/m² = mmAq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