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회차 7번 관련하여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십니까? 공조냉동 19년도 2회차 7번 풀이를 듣고

교수님께서

[두께 1m당  30kgf 감당할 수 있는 철판,  두께 1m당 10kgf 감당하는 나무판이 있을 때

댐을 막는데 100kgf 의 힘이 필요한 경우에 어떤 조합이 두께를 가장 얇게 할 수 있을 까요?

철판 3m + 나무 1m 로 막아야  두께가 가장 얇게 되겠지요.] 라고 설명하신 것을 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열 전도율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잡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열 전도율의 사전적 의미가 열이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전달되는 정도의 차이인데

그렇다면 열전도율이 크면 더 쉽게 밖으로 열을 전달한다는 의미 아닌가요?

그렇게 된다면 열을 밖으로 더 쉽게 전달하는 내화벽돌이 더 두꺼워야 노벽 전체의 두께가 최소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 생각에서 잘못된 부분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Q = KA(T1-T2)

    K = (열전도율/두께) 식을 이용해서도 설명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0
  •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열을 더 많이 밖으로 전달하는 것이라면  내화벽돌이 더 두꺼워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에서는 노벽을 통과하는 열을 3500kcal/m2.h 로 유지하고자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노벽을 통과하는 열을 3500kcal/m2.h 로 유지하기 위한 최소 두께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열벽돌의 두께가 최대일 때  노벽 전체의 두께는 최소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