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회차 7번 관련하여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십니까? 공조냉동 19년도 2회차 7번 풀이를 듣고
교수님께서
[두께 1m당 30kgf 감당할 수 있는 철판, 두께 1m당 10kgf 감당하는 나무판이 있을 때
댐을 막는데 100kgf 의 힘이 필요한 경우에 어떤 조합이 두께를 가장 얇게 할 수 있을 까요?
철판 3m + 나무 1m 로 막아야 두께가 가장 얇게 되겠지요.] 라고 설명하신 것을 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열 전도율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잡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열 전도율의 사전적 의미가 열이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전달되는 정도의 차이인데
그렇다면 열전도율이 크면 더 쉽게 밖으로 열을 전달한다는 의미 아닌가요?
그렇게 된다면 열을 밖으로 더 쉽게 전달하는 내화벽돌이 더 두꺼워야 노벽 전체의 두께가 최소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 생각에서 잘못된 부분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Q = KA(T1-T2)
K = (열전도율/두께) 식을 이용해서도 설명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열을 더 많이 밖으로 전달하는 것이라면 내화벽돌이 더 두꺼워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에서는 노벽을 통과하는 열을 3500kcal/m2.h 로 유지하고자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노벽을 통과하는 열을 3500kcal/m2.h 로 유지하기 위한 최소 두께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열벽돌의 두께가 최대일 때 노벽 전체의 두께는 최소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