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9월 19일 2번 문제 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2번 문제 공급관 관지름 결어에서 100m 당 허용 압력손실을 구할 때 분모에 100을 곱한 이유가 r 인 0,05 kg/cm ^2 *100m 의
100을 나타내 주기 위해서 곱한거라고 한다면 왜 100을 분자에다가 한번더 곱해주나요 ??
문제 해설에는 분자 분모 100을 해주면 계산으로 0.05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0,05 kg/cm ^2 *100m 가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가장 먼 방열기 까지의 허용압력손실 = (0.3-0.25) = 0.05kgf/cm2 입니다
이것을 전체 배관으로 나눠주면 배관 1m당 압력손실이 됩니다.
즉, 0.05/(50+50) = 0.0005 kgf/cm2.m 가 됩니다.
따라서 100m당 압력손실로 바꾸려면 x 100을 해줘야 합니다.
즉, 0.0005 kgf/cm2.m x 100 = 0.05 kgf/cm2.100m 가 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100m 당 압력손실은 0.05 kgf/cm2 이다) 라고 표현해도 됩니다.
이것을 식으로 표현하면,
압력손실= 0.05 kgf/cm2.100m 가 되는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