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9월 19일 2번 문제 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2번 문제 공급관 관지름 결어에서 100m 당 허용 압력손실을 구할 때  분모에 100을 곱한 이유가 r 인 0,05 kg/cm ^2 *100m 의

100을 나타내 주기 위해서 곱한거라고 한다면 왜 100을 분자에다가 한번더 곱해주나요 ??

문제 해설에는 분자 분모 100을 해주면 계산으로 0.05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0,05 kg/cm ^2 *100m 가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가장 먼 방열기 까지의  허용압력손실 = (0.3-0.25) = 0.05kgf/cm2 입니다

    이것을 전체 배관으로 나눠주면 배관 1m당 압력손실이 됩니다. 

    즉,  0.05/(50+50) = 0.0005 kgf/cm2.m 가 됩니다.

    따라서 100m당 압력손실로 바꾸려면  x 100을 해줘야 합니다.

    즉, 0.0005 kgf/cm2.m  x 100 = 0.05 kgf/cm2.100m 가 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100m 당 압력손실은 0.05 kgf/cm2 이다) 라고 표현해도 됩니다.

    이것을 식으로 표현하면,

    압력손실=  0.05 kgf/cm2.100m 가 되는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