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회차 7번 jjjjjw29 2020년 11월 11일 01:39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2016년 2회차에 7번 문제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문제에서 공기 출구의 상태를 구하라고 했는데 왜 절대습도와 엔탈피만 구하는 건가요? 증기 가습할 경우 공기의 출구 상태는 2가지만 구하면 되나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11일 02:07 (편집된 시간 2020년 11월 11일 02:24)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문제에서 공기의 출구상태를 계산하시오 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계산하여 구할 수 있는 것은 절대습도와 엔탈피입니다. 만약 출구상태 값은 얼마인가? 라고 물었다면 온도, 상대습도, 포화도 등등의 값도 구해야 하지만 계산하시오 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습도와 엔탈피만 계산에 의해 구한 것입니다. 즉, 공기선도를 읽어서 온도, 상대습도, 포화도를 구할 수 있지만 온도는 단순히 공기선도에서 출구상태의 온도를 읽어서 구하는 것이므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습도와 포화도는 공기선도에서 포화상태의 수증기 분압과 포화 절대습도를 읽어서 단순히 비율을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즉, 온도, 상대습도, 포화도는 단순히 공기선도를 읽거나, 비율을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에서 요구하는 계산하여 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며, 따라서 절대습도와 엔탈피만 구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문제에서 공기의 출구상태를 계산하시오 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계산하여 구할 수 있는 것은 절대습도와 엔탈피입니다.
만약 출구상태 값은 얼마인가? 라고 물었다면 온도, 상대습도, 포화도 등등의 값도 구해야 하지만 계산하시오 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습도와 엔탈피만 계산에 의해 구한 것입니다.
즉, 공기선도를 읽어서 온도, 상대습도, 포화도를 구할 수 있지만
온도는 단순히 공기선도에서 출구상태의 온도를 읽어서 구하는 것이므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습도와 포화도는 공기선도에서 포화상태의 수증기 분압과 포화 절대습도를 읽어서 단순히 비율을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즉, 온도, 상대습도, 포화도는 단순히 공기선도를 읽거나, 비율을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에서 요구하는 계산하여 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며, 따라서 절대습도와 엔탈피만 구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