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델타T와 KA델타Tm 관련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수고많으십니다.
여러 문제에서 보면 q=K.A.델타T를 쓰는 경우도 있고, q=K.A.델타Tm(평균온도차)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델타t를 쓸 때와 델타tm을 쓰는 경우는 어떤 차이인지 질문드립니다.
문제에서 대수평균온도차나, 산술평균온도차를 적용하라고 할경우에는 당연히 델타tm을 사용하지만,
아무런 언급이 없는경우에도 풀이에서는 델타tm을 적용한 경우가 있어 질문드립니다.(2002년 7월 7일 시행, 문제 7번의 경우 문제에서 평균온도차 적용하란 언급이 없음)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두 물체의 온도차가 일정하지 않으면 평균온도차를 적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두 물체의 온도차가 일정하면 델타T 를 적용하는데 이때 델타T = 델타Tm 과 같은 것입니다.
2002년 7월 7일 시행, 문제 7번의 경우 물의 온도가 60에서 70으로 변하기 때문에 평균온도차를 적용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수고많으십니다.
2002년 7월 7일 시행, 문제 7번의 경우 물의 온도가 60에서 70으로 변하기 때문에 평균온도차를 적용한다는 것이,
쉽게 말해서 어느 온도가 정해져 있지 않고, 열교환기를 통해서 온도가 변하는 온도이기 때문에 평균온도차를 적용한다? 이렇게 이해해도 되겠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