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15일 문제1번, 2번, 9번, 참고
안녕하세요. 2018년 1회에 시행된 문제 1번과 2번, 9번, 14번에 질문이 있습니다.
1번에서 정압 = 전압-토출측흡입 에서 전압을 왜 흡입측과 토출측으로 나누는 건가요? ㅠ 문제에서 흡입측 전압이라고 명시해서 그런건가요? 보통 그냥 전압이면 그냥 바로 대입해도 되나요??
2번에서 (2)에서 1번 벽체를 통한 부하에서 왜 난방실 측 벽면만 구하는 건가요? 문제에서 난방 부하를 구하라고 해서 난방실에만 구하는 건가요? 비난방실에는 아에 난방 부하가 아에 없는 건가요ㅠㅠ? 그리고 문의 부하계수에서 문이 서쪽에 있는거는 1.05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9번에서 마지막 축동력 구할 때 102로 나눠주지 않고 비중량 값을 아에 9800으로 si단위로 해서 계산해도 풀이과정에 문제 없나요?
교재에 참고내용은 참고만 하면 되나요 아니면 문제가 참고 내용처럼 변형될 가능성이 있어서 다 외워야 하나요ㅠㅠ?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전압을 흡입측과 토출측 나누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흡입측 압력은 부압(진공압력) 이기 때문에 계산시 - (마이너스) 부호를 붙여 줍니다. 만약에 부호를 판단해야 하는 경우는 흡입측과 토출측을 분명하게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2.비 난방실은 자연상태 있는 그대로 사용한다는 의미이므로 난방부하가 없는 것입니다.
문의 경우는 내벽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동서남북과 관계없이 내벽 방위계수 1.0을 적용해 주어여 합니다.
내벽은 원칙적으로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주어지면 적용해야 하는데 내벽은 방위에 관계없이 내벽방위계수를 젹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방위계수가 1.0으로 주어졌다는 것은 적용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즉 적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3. 9번에서 마지막 축동력 구할 때 102로 나눠주지 않고 비중량 값을 아에 9800으로 si단위로 해서 계산해도 풀이과정에 문제 없습니다.
4. 참고 내용을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