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회 기출문제풀이 [10번]

 

 

  • 과정명: 

  • 강사명: 

1.교수님, 왜 현열비 구할 때 실내취득부하에서만 고려해서 구해주나요?? 외기부하의 현열과 잠열은 포함 안시키나요?? 지문에서 실내취득만이라고 적혀 있지는 않아서요

2.그리고 2014년 1회차 문제 5에서 환산즐발열량 구하는 식이 6기압임을 고려해서 10,000 * 538.8 (=증발잠열인 1기압 100도에서의 증발잠열)을 사용하면 안되는 것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현열는 실내취득부하만 가지고 계산하는 실 현열비 와 외기부하를 포함하여 계산하는 총 현열비, 그리고 냉각코일을 바이패스한 공기의 열량을 감안한 유효 현열비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기조화에서  특별한 말이 없이 현열비 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실 현열비"  입니다. 따라서  실 현열비 라고 하지 않고  현열비 라고만 되어있더라고 실 현열비로 간주하게 되는 것입다.

    2. 환산증발량 10000kg/h 의 의미는 1기압 0도시의 증발량으로 환산했을 때 증발량이 10000kg/h 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증발하는 압력과 온도가  바뀌면  증발량도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증발열량을 계산  할 때 10,000 * 538.8 은 맞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