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5일 문제 1번 (5)공기냉각기의 냉락열량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
해설지에서는 엔탈피(q=G*△h)를 이용했는데, q=GC△t를 쓰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q=GC△t 를 사용하면 답이 다르게 나옵니다.)
0
해설지에서는 엔탈피(q=G*△h)를 이용했는데, q=GC△t를 쓰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q=GC△t 를 사용하면 답이 다르게 나옵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냉각코일에서의 냉각열량이 전열량(현열량 + 잠열량) 이기 때문에 엔탈피(q=G*△h)를 이용한 것입니다.
만약 현열량만 있다면 q=GC△t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문제에서 냉각기의 경우는 전열량이 냉각되기 때문에q=GC△t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궁금한점이 더 있어 추가 질문 올립니다.
그러면 q=GC△t보다는 q=G*△h가 더 범용성 있는 건가요?
(현열량만 있을 때도 q=G*△h사용해도 괜찮을까요?)
답변드립니다.
1. 추가질문은 가능하면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 주세요. 댓글 형식인 경우 제가 보지 못하여 답변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현열량만 있을 때도 q=G*△h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것은 q=GC△t 를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일반적인 q=GC△t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채점관의 눈에도 일반적인 것이 더 익숙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