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5일 문제 1번 (5)공기냉각기의 냉락열량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  

해설지에서는 엔탈피(q=G*△h)를 이용했는데,  q=GC△t를 쓰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q=GC△t 를 사용하면 답이 다르게 나옵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냉각코일에서의 냉각열량이 전열량(현열량 + 잠열량) 이기 때문에 엔탈피(q=G*△h)를 이용한 것입니다.

    만약 현열량만 있다면 q=GC△t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문제에서 냉각기의 경우는 전열량이 냉각되기 때문에q=GC△t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궁금한점이 더 있어 추가 질문 올립니다.

    그러면 q=GC△t보다는 q=G*△h가 더 범용성 있는 건가요?

    (현열량만 있을 때도 q=G*△h사용해도 괜찮을까요?)

     

    0
  • 답변드립니다.

    1. 추가질문은 가능하면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 주세요. 댓글 형식인 경우 제가 보지 못하여 답변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현열량만 있을 때도 q=G*△h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것은  q=GC△t 를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일반적인  q=GC△t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채점관의 눈에도 일반적인 것이 더 익숙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