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644문제 4 와 p.776문제7의 풀이방식 비교입니다
앞의 질문과 동일 질문이며 사진 첨부용량상 두번 질문합니다.
P.776 문제 7를 p. 644 문제 4번 방식 (6점(G점)에서의 냉매비율 또는 6점(G점)에서의 열평형식으로 풀면 식이 너무 복잡하고, 시험지 공간도 부족할 뿐더러 실수 할까 걱정입니다.
이와 유사한 문제는 냉매액량 또는 건도(증기량)가 주어질 시 총냉매액을 1로 가정하여 풀면 풀이식도 줄고 동일 답안이 나왔습니다.
혹시나 냉매액량이나 건도(증기량)가 조건으로 주어지지 않는다면 냉매비율 또는 열평형식으로 유도하여 풀어야 겠다만 주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사진은 첨부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앞에서도 답변드렸듯이 결국 총냉매량 1kg/h 로 가정하여 푼 것과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출제자의 의도가 어떠한 것인지는 알 수 없어서 저로서는 문제에서 주어진 것을 가지고 풀 수 밖에 없었습니다.
1kg/h 로 가정하여 구한 값과 같은 값이 나오니 둘 다 정답처리해 준다면 다행이지만 감점을 받는다고 해도 할 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에 총 냉매량이 1kg/h가 아닌 문제가 출제되면 그때는 당연히 풀 수 없겠지요. 그 때도 1kg/h 로 가정하여 풀면 오답이 되겠지요.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그러면 P.776 문제 7에서는 총 냉매량이 1kg/h로 가정하여 푸셨는데
1. 이 문제에서 총 냉매량이 1kg/h이라는 조건이 없었습니다만, 풀이를 보아 총 냉매량이 1kg/h라고 가정된 문제라 생각하고 풀은 방식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건조도가 0.914로 주어졌습니다.)
2. 유사 질문에서
"644p 문제의 조건에 총 냉매량은 1kg 이라고 주어지든지, 액분리기에서 분리된 냉매액은 0.0654kg/h 라고 하지 말고 액분리된 냉매의 건도는 0.0654라고 했다면 장치내에 흐르는 총 냉매량은 1kg/h로 가정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액분리기에서 분리된 냉매액이 아주 작은 량인 0.0654kg/h 라고 한것을 보면 전체 냉매량이 1kg/h 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
라고 말씀하셨는데 ➀ 냉매액이 소량의 0.0654kg/h라고 주어질 시 총 냉매량은 1kg/h로 가정할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➁p.776 문제 7에서 "액분리된 냉매의 건도는 0.0654라고 했다면 장치내에 흐르는 총 냉매량은 1kg/h로 가정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입니다." 라는 말씀은 총냉매량을 1kg/h로 가정하면 안된다는 말씀이신가요? 풀이에서는 건조도가 0.914이므로 냉매증기가 0.914이고, 냉매액은 1-0.914 이었는데 여기서 1이 총냉매액을 의미하는게 아닌지요..?
3. 정석대로라면 P.776 문제 7에서도 냉매량을 소거 가능한 식으로 풀어서 유도하는게 정확한 정답 및 풀이라는 말씀이신가요???
문제를 풀다가 혼란이 와서 질문내용이 많은 점, 곤란하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답변드립니다.
1. P.776 문제 7에서 총 냉매량을 1kg/h로 가정하여 풀지 않았습니다.
건조도가 주어졌기 때문에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비율을 알 수 있는 것이고, 압축기 일량도 냉매 1kg에 관한 식으로 구하라고 되어있어서 총 냉매량을 1kg/h로 가정할 이유도 없습니다.
2 664p 문제를 처음 풀때는 총 냉매량이 1kg/h로 가정하여 풀었지만, 가정하여 풀지 않아도 되는데 궂이 가정하여 풀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출제자의 의도가 가정하여 푸는 것이 아니라면 가정하여 풀었을 때 감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