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번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2009년 3회차에 시행된 문제2번에서,

냉동능력을 구할때 Gl(h1-h6)으로 되어 있는데, 2010년에 4월에 시행된 시험 문제6번에서 만액식 증발기라고 강의에서 그러셨는데 이 문제에서는 냉동능력을 Gl(h8-h7)로 구하였습니다. 그럼 2019년 문제 역시 냉동능력이 Gl(h1-h7)이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무엇이 다른건가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냉동능력 구할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Qe =  팽창밸브에서 나온 직후의 전체 냉매(액+증기)량 G x (h1 - h6)

                     = G x (h1 - h6)   

                    여기서 G : 팽창밸브를 통과한 총 냉매량

    1. Qe =  팽창밸브에서 나온 직후의 냉매중 액냉매량 GL x (h1 - h7)

                    = GL x (h1 - h7)   

                    = { G x (h1 - h6) / (h1 - h7) } x (h1 - h7)  

                    =  G x (h1 – h6) 

                   여기서 GL :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 액냉매량

    두 방법의 차이는 냉매량의 차이 입니다. 결과는 같습니다. 왜냐하면 팽창밸브에서 나온 냉매의 액 냉매량을 계산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액 냉매량 GL =  G x (h1 - h6) / (h1 - h7)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