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특강 p437(pdf 21)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플레이트 핀 코일을 왜 원형 열관류율 식으로 안 풀고 평판으로 푸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첫문제에서 반지름 관련 값을 안 줘서 그런건가요?문제에서 재료의 열전달은 무시한다고 해서 평판이나 원형이나 값이 같게 나오지만 만약 재료의 열전달을 계산한다면 원형으로 푸는사람이 틀리는 건가요?

r2/람다*ln(r2/r1)

r2/r1을 내외표면적비 8.3으로 보고 풀어도 안 틀릴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혹시 인강을 들으시면  SI 단위 변환문제 강의에서  그 이유를 설명드렸으니 다시 보시면 이해 하실 것입니다.

    플레이트 핀코일의 관의 두께가 얇아서 얇은 평판을 둥그렇게 원형으로 만든 것과 같다고 생각하여 평판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냉동공조기술 책에 수록된 내용입니다)

    재료의 열전달을 무시하지 않을 때  r2/람다*ln(r2/r1) 에서 r2/r1을 내외표면적비 8.3으로 보고 풀수 밖에 없는데  내외 면적비는  r2/r1 뿐만아니라 플레이트 핀 면적 까지 포함시켜야 하기 때문에  r2/r1을 내외표면적비 8.3으로 보고 풀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