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액식 냉동기 냉동능력 구분법 질문합니다

P. 140 문제 2, P.429문제 6 에서는 냉동능력 구할 때와 p.350문제7의 냉동능력 구할 때의 식이 다른데

이 차이는 냉매를 무얼 곱하느냐에 따라

건포화증기선의 엔탈피(증발기 출구가 될수도, 압축기 입구가 될수도 있음) —팽창밸브 출구 또는 증발기 입구 로 나눠지는게 맞나요?

여기서 냉매의 차이점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 Ge 또는 냉매액 GL, 총냉매액 G입니다.

냉동능력 구할때 사용하는 엔탈피 지점을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팽창밸브를 통과하면 냉매는 냉매액 + 냉매증기의 혼합체가 됩니다.

    2. 냉동능력은 2가지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1) 팽창밸브를 통과한 상태인 (냉매액 + 냉매증기의 혼합체) x ( 증발기출구 엔탈피 - 혼합체 엔탈피)

    2)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 (냉매액) x (증발기 출구 엔탈피 - 포화액 엔탈피) 

         여기서 포화액 엔탈피 = 냉매액 엔탈피 입니다.

        이 경우 팽창밸브를 통관한 냉매중에서 냉매 증기는 이미 증발한 상태 이므로  증발기 배관을 통해 압축기로 들어가는 것 뿐이며 냉각작용에는 간여하지 못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사진속 문제(p.350.문제7)에서는

    냉매액*(증발기출구엔탈피-냉매액엔탈피) 의 공식 적용 시 냉매액(포화액) 엔탈파에는

    6번지점의 엔탈피가 아닌 7번지점 또는 ph선도상 6번좌측 또는 7번아래의 엔탈피가 냉매액의 엔탈피로 들어가야 하는게 아닌지요?

    전체냉매량 적용시 Qe=전체냉매량*(압축기입구엔탈피 — 팽찰v출구 엔탈피)라고 생각합니다...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바랍니다.

    0
  • 답변드립니다.

    1, 추가 질문은  가능하면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 많을 경우 댓글형식의 질문은 제가 보지 못하여 답벼을 드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질문하신 내용 모두 맞습니다.

    교재의 풀이에서  Gl 은 저단측 냉매량(팽찰밸브 출구 총냉매량)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