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액식 냉동기 냉동능력 구분법 질문합니다
P. 140 문제 2, P.429문제 6 에서는 냉동능력 구할 때와 p.350문제7의 냉동능력 구할 때의 식이 다른데
이 차이는 냉매를 무얼 곱하느냐에 따라
건포화증기선의 엔탈피(증발기 출구가 될수도, 압축기 입구가 될수도 있음) —팽창밸브 출구 또는 증발기 입구 로 나눠지는게 맞나요?
여기서 냉매의 차이점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 Ge 또는 냉매액 GL, 총냉매액 G입니다.
냉동능력 구할때 사용하는 엔탈피 지점을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팽창밸브를 통과하면 냉매는 냉매액 + 냉매증기의 혼합체가 됩니다.
2. 냉동능력은 2가지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1) 팽창밸브를 통과한 상태인 (냉매액 + 냉매증기의 혼합체) x ( 증발기출구 엔탈피 - 혼합체 엔탈피)
2)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 (냉매액) x (증발기 출구 엔탈피 - 포화액 엔탈피)
여기서 포화액 엔탈피 = 냉매액 엔탈피 입니다.
이 경우 팽창밸브를 통관한 냉매중에서 냉매 증기는 이미 증발한 상태 이므로 증발기 배관을 통해 압축기로 들어가는 것 뿐이며 냉각작용에는 간여하지 못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사진속 문제(p.350.문제7)에서는
냉매액*(증발기출구엔탈피-냉매액엔탈피) 의 공식 적용 시 냉매액(포화액) 엔탈파에는
6번지점의 엔탈피가 아닌 7번지점 또는 ph선도상 6번좌측 또는 7번아래의 엔탈피가 냉매액의 엔탈피로 들어가야 하는게 아닌지요?
전체냉매량 적용시 Qe=전체냉매량*(압축기입구엔탈피 — 팽찰v출구 엔탈피)라고 생각합니다...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바랍니다.
답변드립니다.
1, 추가 질문은 가능하면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 많을 경우 댓글형식의 질문은 제가 보지 못하여 답벼을 드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질문하신 내용 모두 맞습니다.
교재의 풀이에서 Gl 은 저단측 냉매량(팽찰밸브 출구 총냉매량)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