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4월 27일 문제 4번 tkxkd7692 2020년 11월 18일 15:50 공유 안녕하세요. 문제 4번의 소문제 (4)에서 응축열량=증발열량+압축기일이라고 배웠는대 이문제에서는 왜 적용이 안되는지 여쭈어봅니다. 성적계수에 들어가는 축동력은 실제 문제 (3)에서 구한 압축기 축동력을 썼지만 문제 (4)번은 왜 그 축 동력을쓰면 값이 더 크게 나오는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19일 11:26 (편집된 시간 2020년 11월 19일 11:3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압축기 운전 소요동력은 기계효율이 적용된 압축기 동력(일량) 입니다. 그런데 응축기 열량은 증발기열량 + 압축효율만 적용된 압축기일량 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만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즉 질문하신대로 계산 하면 응축열량이 기계효율만큼 열량이 커지는 것입니다.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크랭크 축의 마찰 등이기 때문에 응축기에서 감당할 수 없는 열량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압축기 운전 소요동력은 기계효율이 적용된 압축기 동력(일량) 입니다.
그런데 응축기 열량은 증발기열량 + 압축효율만 적용된 압축기일량 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만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즉 질문하신대로 계산 하면 응축열량이 기계효율만큼 열량이 커지는 것입니다.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크랭크 축의 마찰 등이기 때문에 응축기에서 감당할 수 없는 열량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