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644문제 4 와 p.776문제7의 풀이방식 비교입니다

P.644 교재풀이에는 냉매비율을 통하여 h9점을 구했습니다. 

그러나 교재에 냉매액이 주어졌다면 사진과 같이 p.776 풀이방식처럼 총냉매액을 1로 가정한다 하에 열교환기에서의 열평형식으로  h9를 푸는건 틀린 풀이일까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푸는 중인데 p.776 문제 7에서는 건도가 주어졌으므로 총냉매량을 1로 가정하에 냉매액을 구한 후 hH 값을 구하였더라구요.

P.644 방식(6점에서의 열평형식 또는 냉매비율)으로 p.776문제를 풀기에는 시간이 걸리고 실수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총냉매량을 1로 가정하에 푸는게 실수를 덜 할것 같은데 강사님께서 옳다는 식을 사용하여 풀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644p 문제의 조건에 총 냉매량은 1kg 이라고 주어지든지,  액분리기에서 분리된 냉매액은 0.0654kg/h 라고 하지 말고 액분리된 냉매의 건도는 0.0654라고 했다면  장치내에 흐르는 총 냉매량은 1kg/h로 가정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입니다.

    2.그런데 액분리기에서 분리된 냉매액이 아주 작은 량인  0.0654kg/h 라고 한것을 보면 전체 냉매량이 1kg/h 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1kg/h라고 직접 주어지지 않은  것이므로 확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3. 저도 처음에는 1kg/h로 가정하여 풀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1 kg/h라고 가정하지 않아도 풀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출제자가 문제에 주지 않은 것(1kg/h)을 가정하여 푸는 것 보다는 문제에 주어진 것을 가지고 푸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교재의 풀이대로 풀게 된것입니다.

    만약에 이 문제가 다시 출제된다면  어쩌면 총 냉매량이 1kg/h 라고 주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