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열기 용량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수고많으십니다.
2002년 4월 21일 실기문제 10번에 (4)가열기 용량 구할때 엔탈피 값으로 구했습니다.
하지만 2001년 7월 15일 1번문제 (5)가열기 가열량 구할때는 온도 또는 엔탈피로 구했습니다.
가열기 용량(가열량) 구할 때 온도로 구하면 안되는 것인지, 아니면 온도와 엔탈피 둘 중 아무것으로 구해도 상관없는지 질문드립니다.
만약 둘다 어느것으로 구해도 상관이 없다면, 온도와 엔탈피 둘 중 아무것을 이용해도 상관 없는 문제가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가열기는 수분의 증감이 없고 온도만 상승하는 과정입니다. 즉 현열만 증가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온도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로 구해도 됩니다. 엔탈피로 구한 값과 온도로 구한값이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이것은 온도와 엔탈피 값이 소수점 까지 정확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온도와 엔탈피 둘 중 아무것을 이용해도 상관 없는 문제가 바로 2001년 7월 15일 1번문제 입니다.
정리합니다.
가열기 용량은 엔탈피로 구해도 되고 온도로 구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