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제에서는 온도가 주어지지 않아서 엔탈피차로 구해야 하기 때문에 전열량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6-2의 과정에서 온도차가 주어졌다면 공기의 전체 순환량을 현열량 식으로 구했을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주어진 값이 엔탈피이기 때문에 전열량 식으로 구한 것이며, 온도가 주어지면 현열량 식으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온도값과 엔탈피 값이 정확하다면 현열량 식으로 구하든 전열량 식으로 구하든 같은 값이 나와야 하는데 실제로는 온도값과 엔탈피 값이 소수점 까지는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구한 값에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이 문제 처럼 온도가 주어지지 않아서 전열량식으로 구할 수 밖에 없지만, 가능하면 실내 송풍량은 현열량식으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이문제에서는 온도가 주어지지 않아서 엔탈피차로 구해야 하기 때문에 전열량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6-2의 과정에서 온도차가 주어졌다면 공기의 전체 순환량을 현열량 식으로 구했을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주어진 값이 엔탈피이기 때문에 전열량 식으로 구한 것이며, 온도가 주어지면 현열량 식으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온도값과 엔탈피 값이 정확하다면 현열량 식으로 구하든 전열량 식으로 구하든 같은 값이 나와야 하는데 실제로는 온도값과 엔탈피 값이 소수점 까지는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구한 값에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이 문제 처럼 온도가 주어지지 않아서 전열량식으로 구할 수 밖에 없지만, 가능하면 실내 송풍량은 현열량식으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