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8번 질문입니다. sk303371 2020년 11월 17일 10:25 공유 K를 구할때 내외표면적비를 오염계수에도 곱해주는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정오표에는 곱해주는걸로 되어있던데 어떤분들은 내외표면적비랑은 관계가 없지않냐 이런식으로 하셔서 헷갈리네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17일 13:45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오염계수에는 내외표면적비를 곱해주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공조냉동기술 책에서 같은 유형의 문제를 소개하고 있는 것을 늦게 알게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오염이 내표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외표면적 기준의 열전달 식을 사용하려면 내외표면적비를 곱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오염이 내표면에서 발생하고 열전달식을 내표면 기준식을 사용한다면 오염계수에 내외표면적비를 곱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교재 풀이에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오염계수에는 내외표면적비를 곱해주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공조냉동기술 책에서 같은 유형의 문제를 소개하고 있는 것을 늦게 알게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오염이 내표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외표면적 기준의 열전달 식을 사용하려면 내외표면적비를 곱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오염이 내표면에서 발생하고 열전달식을 내표면 기준식을 사용한다면 오염계수에 내외표면적비를 곱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교재 풀이에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