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1년 1회차 1번과 2회차 1번 비교

 

 

  • 과정명: 공조냉동실기

  •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 몇가지 드리겠습니다.

1. 문제 푸는 과정에서 공기선도를 직접 그려보는게 실전에서 유리할 것 같은데 공기선도는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2. 11년 1회차 1번 문제에서는 취출온도(=실내송풍온도=공조기 출구 온도)를 구할 떄 송풍기 부하를 고려해서 구했습니다.

그런데 11년 2회차 1번 문제는 애초에 문제가 오류가 있어서 SHF를 구할 때 송풍기 부하를 추가해서 계산했다고 하지만, 어쨋든 간에 송풍기부하를 고려한 SHF로 구한 온도는 실내에 송풍되기 전인 송풍기 입구 온도 아닌가요? t_d 값이 16.2도가 아닌 14.9도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감사힙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추가 질문입니다.

    11년 10월 9번 문제입니다.

    냉각수 출구배관을 응축기보다 높게 설치하면 냉각코일의 기포가 빠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0
  • 답변드립니다.

    1. 공기선도는 실기강의실 강의자료에 올려져 있습니다.

    2. 송풍기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켜  문제을 푸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내송풍온도는 상대습도90%되는 점의 온도 14.9℃ 가 맞습니다.  문제풀이에서 공기선도에 점선으로 나타낸 것은 참고로 보시라고 그려놓은 것입니다.  점선이 오리혀 헷갈리게 한것 같습니다.

    3. 냉각수 출구배관을 응축기보다 높게 설치하면 냉각코일의 기포가 빠진다는 것이라기 보다는 기포가 최상부의 배관에 모이면 그곳에서 기포를 외부로 배출시킬수 있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