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3회차 12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사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문제에서 냉수속도가 나와있는데 왜 속도수두는 구하지 않나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공기조화 문제에서 속도수두를 감안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제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책에서 속도수두를 감안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순한배관에는 실양정이 없기 때문에 마찰손실이 전양정이 됩니다.

    책에서 확인한 내용은 아니지만 저의 생각을 말씀드린다면, 순환펌프에서 속도수두를 감안하지 않는 것은  순환펌프의 토출측 속도가 그대로 흡입측 속도로 되돌아 오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09년 4월 9번 문제에서는 왜 속도수드를 포함시키는건가요?

    0
  • 답변드립니다.

    1. 추가 질문을 댓글 형식으로 하시면 제가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참고에도 설명드렸지만 이 문제는 공기조화 문제라기 보다는 펌프의 양정을  이해하고 있느지를 묻는 유체역학

    적 문제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속도수두를 포함시킨 것입니다.  교재의 참고에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