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7월달 1번문제 -1 rhdwh1 2020년 11월 20일 00:29 공유 과정명: 강사명: 교수님 송풍기 부하는 실내 취득 현열부하의 12퍼센트가산하라는 말이 있기 때문에 현열량의 0.12한 값을 현열비 안에 포함 시킨 것인가요??조건 4번 항목 안보고 풀이를 하면 아예 답이 틀리겠네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21일 06:31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송풍기 부하는 원래 기기 부하이기 때문에 실내부하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떤 책(일본책)에서는 가끔 송풍기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열비는 송풍기 부하가 포함되지 않은 실내부하만 가지고 계산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경우에는 송풍기부하를 포함시키지 않고 현열비를 계산하면 문제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문제는 송풍기부하를 포함시켜 현열비를 계산해야 풀이가 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에 현열비 계산에 송풍기 부하를 포함시킨 것입니다. 그리고 공기선도도 그렇게 그린 것입니다. (참고에 설명해 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송풍기 부하는 원래 기기 부하이기 때문에 실내부하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떤 책(일본책)에서는 가끔 송풍기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열비는 송풍기 부하가 포함되지 않은 실내부하만 가지고 계산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경우에는 송풍기부하를 포함시키지 않고 현열비를 계산하면 문제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문제는 송풍기부하를 포함시켜 현열비를 계산해야 풀이가 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에 현열비 계산에 송풍기 부하를 포함시킨 것입니다. 그리고 공기선도도 그렇게 그린 것입니다. (참고에 설명해 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