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 17일 문제 3번
여기서 (3)에 보면
E점을 기준으로 압력을 구하는것은 알겠습니다
근대 여기서 EFGHA직관 마찰손실과 열 교환기 마찰손실은 더해줘야하는거 아닌가요!? 왜냐면 E에서 A까지 흐를때 유체에 마찰이걸려서, 그에따른 마찰손실이 더해질거같은대.
왜 압력이 줄어디는지 모르겠습니다.
항상 질문에 답 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제가 생각하는것이 맞는지요?
펌프의 흡입측 압력을 기준으로 했을때,
A점으로부터 E점까지 흡입측으로 (AHGFE)와 E점의 압력이 같아야하는거라서 그런가요??
너무 헷갈리네요.. 모든 기출 보면서 이런적은 처음이라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만약에 펌프의 토출측에 대한 것이라면 배관 및 기기의 마찰손실은 + 됩니다.
그러나 펌프의 흡입측의 경우는 흡입측 배관의 마찰손실은 펌프의 흡입점에서 보면 - 압력이 되는 것입니다.
즉, 흡입 배관의 마찰손실이 클수록 펌프 흡입점은 진공압력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근대 흡입측 배관의 마찰손실은 펌프의 흡입점에서보면 -가 된다는대
이게 잘 이해가 안되네요
혹시 여기에대한 필기강의등이 있나요!?
답변드립니다.
1.추가 질문은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댓글형식의 질문은 제가 보지 못하여 답변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펌프가 작동하면 흡입쪽은 - 압력으로 물을 흡입합니다. ( 빨대로 물을 빨아 먹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흡입쪽에 마찰이 크면 펌프의 흡입압력( - 압력)도 커져야 물은 빨아 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흡입쪽의 마찰손실은 펌프입장에서 보면 흡입압력( - 압력)을 크게 해야하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흡입쪽 마찰손실은 - 압력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