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회차 12번 jjjjjw29 2020년 11월 22일 08:44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2019년 2회차에 시행된 시험 문제 12번에서 고단 압축기 피스톤 배출량 Vh를 구할때 h2'를 찾는 과정에서 압력효율을 사용한다고 계속 쭉 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책을 찾아보니 다른책에서는 압력효율과 기계효율을 두개 곱한 값을 사용하더라구요. h2' = h1 + h2-h1/(기계효율X압출효율) 이렇게요! 무엇이 맞는건가요? 기계효율은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23일 13:47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교재 36p에서 압축효율의 개념을 공부했습니다. 실제압축후의 엔탈피는 압축효율만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기계효율은 크랭크 샤프트 등의 마찰에 의한 것으로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마찰열은 냉매에 전달되지 못합니다. 반면 압축효율에 해당하는 마찰열은 냉매에 전달되어 냉매의 엔탈피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고단 압축기 피스톤 배출량 Vh를 구할때 h2'를 찾는 과정에서 압축효율만 적용해야 합니다. 질문하신 책에서 압축효율의 정의식를 보시면 h2'를 구할때 어떤 효율을 적용해야 하는지 명확해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교재 36p에서 압축효율의 개념을 공부했습니다.
실제압축후의 엔탈피는 압축효율만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기계효율은 크랭크 샤프트 등의 마찰에 의한 것으로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마찰열은 냉매에 전달되지 못합니다.
반면 압축효율에 해당하는 마찰열은 냉매에 전달되어 냉매의 엔탈피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고단 압축기 피스톤 배출량 Vh를 구할때 h2'를 찾는 과정에서 압축효율만 적용해야 합니다.
질문하신 책에서 압축효율의 정의식를 보시면 h2'를 구할때 어떤 효율을 적용해야 하는지 명확해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