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4월 문제4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2003년 4월에 시행된 시험 문제4에서

아래와 같이 (3) 응축 부하를 구할 때 (2)에서 구한 압축기 소요 동력을 이용해서 구하면 안되나요?

Qc = Qe + Aw = 10 x 3320 + 13.05 x 860 = 44423kcal/h

으로 풀면 안되나요ㅠㅠ?

왜 안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압축기 운전 소요동력은 실제 압축일량(동력)에 기계효율이 적용된 값입니다.

    그런데  응축기 열량은  증발기열량 + 압축효율만 적용된 압축기일량  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만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즉 질문하신대로 계산 하면 응축열량이 기계효율만큼 열량이 커지는 것입니다.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크랭크 축의 마찰 등이기 때문에  응축기에서 감당할 수 없는 열량입니다.

    즉,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응축열량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