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4월 문제4 jjjjjw29 2020년 11월 26일 04:30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2003년 4월에 시행된 시험 문제4에서 아래와 같이 (3) 응축 부하를 구할 때 (2)에서 구한 압축기 소요 동력을 이용해서 구하면 안되나요? Qc = Qe + Aw = 10 x 3320 + 13.05 x 860 = 44423kcal/h 으로 풀면 안되나요ㅠㅠ? 왜 안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26일 14:28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압축기 운전 소요동력은 실제 압축일량(동력)에 기계효율이 적용된 값입니다. 그런데 응축기 열량은 증발기열량 + 압축효율만 적용된 압축기일량 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만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즉 질문하신대로 계산 하면 응축열량이 기계효율만큼 열량이 커지는 것입니다.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크랭크 축의 마찰 등이기 때문에 응축기에서 감당할 수 없는 열량입니다. 즉,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응축열량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압축기 운전 소요동력은 실제 압축일량(동력)에 기계효율이 적용된 값입니다.
그런데 응축기 열량은 증발기열량 + 압축효율만 적용된 압축기일량 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만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즉 질문하신대로 계산 하면 응축열량이 기계효율만큼 열량이 커지는 것입니다.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크랭크 축의 마찰 등이기 때문에 응축기에서 감당할 수 없는 열량입니다.
즉, 기계효율에 해당하는 열량은 응축열량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