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9월 2번문제에서 Qe = Gl(h1-h6)식으로 구할 때 Gl은 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 냉매량이며 이 냉매량이 모두 증발기로 들어가서 증발하게 됩니다.
02년 9월 2번 문제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Qe= Gl(h8-h3)식으로 냉동능력을 구하게 되면 안되는 이유는 팽창밸브에서 나온 전체 냉매량 Gl 중에서 일부가 열교환기로 빠져나가므로 Gl 보다 적은 냉매량이 증발기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동능력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량 Ge의 증발열량으로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Qe=Ge(h8-h4) 로 구해야 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09년 9월 2번문제에서 Qe = Gl(h1-h6)식으로 구할 때 Gl은 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 냉매량이며 이 냉매량이 모두 증발기로 들어가서 증발하게 됩니다.
02년 9월 2번 문제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Qe= Gl(h8-h3)식으로 냉동능력을 구하게 되면 안되는 이유는 팽창밸브에서 나온 전체 냉매량 Gl 중에서 일부가 열교환기로 빠져나가므로 Gl 보다 적은 냉매량이 증발기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동능력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량 Ge의 증발열량으로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Qe=Ge(h8-h4) 로 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