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입니다. rhdwh1 2020년 11월 26일 07:13 공유 670페이지 공조실기 질문입니다. 3번의 질문은 냉각감습열량을 구하는 것이므로 공기질량 x 엔탈피차 로 구하면 되는 걸로 알고 있고, 질문하신 냉각감습량은 수분의 량이므로 공기질량 x 절대습도차 로 구하고 있는데 508페이지 극간부하에서의 잠열을 구할 때는 왜 증발잠열에다가 질량에다가 여기서는 절대습도를 곱해주었나요?? 그 이유를 알고 싶고, 또한, 냉각감습열량을 구할 때도 제 생각에는 절대습도를 곱해줘야할 것 같은데 헷갈립니다 ㅠ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26일 15:39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1. 냉각감습열량(전열량)은 엔탈피차로 구하면 되지만 질문하신 것처럼 현열량(온도차) + 잠열량(증발잠열 X 질량 X 절대습도차) 으로 구해도 됩니다. 엔탈피 차를 알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전열량(냉각감습열량)을 궂이 현열량+잠열량으로 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2. 508페이지 극간부하에서 잠열량 = 증발잠열 X 질량 X 절대습도차로 구하는 것은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냉각감습열량(전열량)은 엔탈피차로 구하면 되지만 질문하신 것처럼
현열량(온도차) + 잠열량(증발잠열 X 질량 X 절대습도차) 으로 구해도 됩니다.
엔탈피 차를 알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전열량(냉각감습열량)을 궂이 현열량+잠열량으로 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2. 508페이지 극간부하에서 잠열량 = 증발잠열 X 질량 X 절대습도차로 구하는 것은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