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단위 19년 4월 문제8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사실기 
  • 강사명: 임재기 

1. 문제에서 순환펌프 양정이 2m로 나오는데 왜 9800을 곱해주는 건가요??

 

2.  추가로 19년 6월 11번 문제에서와 같이 밴드부 마찰손실을 구하는 식은 si단위로 구할때 어떻게 변화가 되나요?? 

예를들어 si단위에서 토출측 동압을 구할때 중력가속도를 빼주는것처럼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앞장의 압력강하 표가 Pa 단위로 주어졌기 때문에 m를 Pa로 변환하기 위한 것입니다.

    2 밴드부 마찰손실 공식에서 중력가속도 빼주고, 비중량 대신 밀도(N/m³)를 적용하면  단위는 Pa로 나옵니다.

    즉 토출측 동압구하는식에 마찰게수만 곱해진 식이 됩니다. ζ x v²/2 x ρ   입니다.

    단위는 밀도(N/m³)를 적용하면  를 Pa로 나오고, 밀도(kN/m³)를 적용하면  kPa 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M가 Pa로 변환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0
  •  

    답변드립니다.

    Aq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Aqua)의 약자 입니다.

    따라서 2mAq = 물의 높이(수두)가 2m 라는 것입니다.

    수두가 어떻게 압력단위로 바뀌는지 단위를 환산해 보겠습니다.

    SI단위 물의 비중량 r = 9.8kN/m³ 이므로,  수두(양정)이 2m 라면

    압력 P = r H = 9.8kN/m³ x 2m = 19.6kN/m²  = 19.6kPa = 19600Pa가 됩니다.

    공학단위의 경우는

    물의 비중량 r=1000kgf/m³ 이므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2mmAq = 2kgf/m² 가 됩니다.  즉, 1 mmAq = 1 kgf/m² 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