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30 13번 khw838 2020년 11월 24일 02:57 공유 교수님 이문제에 실제 성적계수에 압축 기계효율을 곱해주는데 압축효율만 곱하는것이 아닌가요? 또 올해 3회에 성적계수= 냉동능력/( 축동력×860 )인데 되어 있는데. 왜 성적계수= (h1- h4) /(h2-h1)로 하면 안되나요? 정리가 안됩니다 과정명: 강사명: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1월 24일 12:49 (편집된 시간 2020년 11월 24일 12:52)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성적계수는 냉동능려과 소요된 에너지의 비로 구합니다. 소요되는 에너지는 효율이 적용된 실제 소요에너지가 있고 효율이 적용되지 않은 이론 소요에너지가 있습니다. 실제 소요된 에너지에서도 압축기가 단열압축이 아닌 실제압축을 하면서 소요된 에너지가 있으며 , 여기에 회전축의 마찰등을 고려한 실제소요에너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 성적계수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 단열압축이 아닌 실제압축 성적계수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압축효율)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 x 압축효율 = 이론성적계수 x 압축효율 마찰손실을 감안한 실제성적계수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압축효율 X 기계효율)}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 x (압축효율) X 기계효율) = 이론성적계수 x 압축효율 x 기계효율 2. 성적계수= 냉동능력/( 축동력×860 ) 이 식은 실제 성적계수 이며, 성적계수= (h1- h4) /(h2-h1) 이 식은 이론성적계수 입니다. 문제를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축동력이 주어졌다면 실제성적계수를 구하라는 문제로 보아야 하므로 (h1- h4) /(h2-h1) 로 구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성적계수는 냉동능려과 소요된 에너지의 비로 구합니다.
소요되는 에너지는 효율이 적용된 실제 소요에너지가 있고 효율이 적용되지 않은 이론 소요에너지가 있습니다.
실제 소요된 에너지에서도 압축기가 단열압축이 아닌 실제압축을 하면서 소요된 에너지가 있으며 , 여기에 회전축의 마찰등을 고려한 실제소요에너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 성적계수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
단열압축이 아닌 실제압축 성적계수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압축효율)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 x 압축효율
= 이론성적계수 x 압축효율
마찰손실을 감안한 실제성적계수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압축효율 X 기계효율)}
= (냉동능력 / 이론소요에너지) x (압축효율) X 기계효율)
= 이론성적계수 x 압축효율 x 기계효율
2. 성적계수= 냉동능력/( 축동력×860 ) 이 식은 실제 성적계수 이며,
성적계수= (h1- h4) /(h2-h1) 이 식은 이론성적계수 입니다.
문제를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축동력이 주어졌다면 실제성적계수를 구하라는 문제로 보아야 하므로
(h1- h4) /(h2-h1) 로 구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