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액식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1) p.140에서 2점의 냉매액이 팽창밸브를 지나면서 일부가 증발하게되고 3점은 냉매(액+증기)가 된다. 따라서
ph선도에서 3점은 액과 증기의 경계점?? 이고 액은다수, 증기는 일부의 비율이므로 냉매증기는 h3-h4,
냉매액은 h8-h3이다
---->> 제가 제대로 이해한게 맞나요??
2) p.350에서 팽창밸브통과 냉매중 냉매액량 x (증발기출구 - 포화액엔탈피) 를 안쓴이유가 냉매액량을
모르기 때문인가요?
3) p. 350에서 (h6 = 액+증기 / h7 = 액 / h1 = 증기) 상태가 맞나요?
4) p.429에서 Qe = 전체냉매량G(액+증기) x (증발기출구 -혼합체의엔탈피) = 1 x (h8 - h5)
맞는식인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p.140에서 2점의 냉매액이 팽창밸브를 지나면서 일부가 증발하게되고 3점은 냉매(액+증기)가 된다. 따라서 ph선도에서 3점은 액과 증기의 혼합체 이고 액은다수, 증기는 일부의 비율이므로 냉매증기는 h3-h4, 냉매액은 h8-h3이다 : 맞습니다.
2. p.350에서 팽창밸브통과 냉매중 냉매액량 x (증발기출구 - 포화액엔탈피) 를 안쓴 이유는 냉매액량을 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3. p. 350에서 h6 = (액+증기), h7 = 액, h1 = 증기 상태가 맞습니다.
4.p.429에서 Qe = 전체냉매량G(액+증기) x (증발기출구 -혼합체의엔탈피) = 1 x (h8 - h5) 식은 틀린 식입니다.
왜냐하면 풀이 그림에 설명되어 있듯이 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 냉매중에서 냉매증기는 곧바로 압축기로 들어가고 냉매액중에서도 일부는 열교환기로 들어갑니다. 나머지 냉매액만 증발기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동능력은 나머지 냉매가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열량으로 구해야 합니다. 즉, 교재의 풀이대로 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